출근 후 가볍게 업무에 돌입하려고 한 순간..
이 때 울리는 전화벨~두둥
순간 어떻게 응대를 해야하나 고민되시나요?
직장에서의 전화는 회의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전화 한통화로 거래가 성사되기도 불발되기도 합니다.
전화업무로 직장인들의 능력이 판가름 나기도 하지요.
전화 한통화로 거래가 성사되기도 불발되기도 합니다.
전화업무로 직장인들의 능력이 판가름 나기도 하지요.
회사에서 전화를 걸고 받을 때, 꼭 지켜야 할 예절은 뭘까요?
인사기획팀에서 전해드리는 직장생활 알쓸신예(알아두면 쓸데있는 신비한 예절사전)
제 2탄 전화예절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2탄 전화예절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전화를 걸 때 |
– 필요한 내용을 메모할 수 있도록 메모지를 준비해 놓습니다.
– 본인의 소속과 성명을 이야기하고 인사합니다.
– 중요 내용을 확인하고 메모합니다.
– 윗사람을 제외하면 건 쪽에서 먼저 전화를 끊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 |
– 전화기 옆에는 항상 메모 준비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는 받아야 합니다.
– 밝고 친절하게 회사명, 부서명, 이름을 먼저 밝힙니다.
– 상대방이 전화를 건 이유를 정확히 판단하고 답변합니다.
– 상대방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는 습관을 가집니다.
| 전화를 연결할 때 |
– 전화 받을 사람을 확인합니다.
– 대기 버튼을 누르고 전달합니다.
– 타부서의 경우 정확하게 번호를 확인하고 연결합니다.
– 부재중/통화중일 경우, 상황을 알려주고 메모를 남깁니다.
| 전화 예절의 좋은 멘트 |
- [인사] 인사 멘트+자기소개+밝은 인사 “감사합니다. 솔리드이엔지 [000팀] 000 입니다.”
- [용건] 전화용건+밝고 정중한 표현
- [질문] 추가질문 유무확인+2문장 종료인사 “다른 궁금하신 점은 없으십니까? 감사합니다.”
- [내 담당이 아닐 때]
“죄송합니다. 담당하시는 분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끊어지면, 123-4567번으로 하시면 됩니다.” - [부재중/외근중]
“잠시 자리를 비우셨습니다. / 외근 중이십니다. 메모 남겨드릴까요?” - [통화중/미팅중]
“죄송합니다. 통화가 길어지시는데요. 잠시만 더 기다려 주십시요.
※ 수화기를 넘기면 끝?
부서 내 다른 사람에게 수화기를 넘겼다고 하더라도 전화 통화를 할 때는 주변의 소리가 함께 들리기 때문에 불필요한 이야기나 무분별한 농담을 하여 회사 이미지를 실추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통화 도중 내부 사람과 다른 말을 해야 할 경우에도, 송화기를 막고 조심스럽게 대화하면 더욱 좋겠죠~~~?
※ 잘못 걸려온 전화는?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경우 불쾌한 듯 퉁명스럽게 끊지 말고 친절하게 대응해주세요.
“자신에게 온 전화가 아니더라도 끝까지 매너를 지켜주세요!”
우리는 지금 고객 감동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전화 예절을 바르게 실천하는 것은 고객 감동의 첫걸음입니다.
전화예절! 지키면 지킬수록 더욱 아름답습니다.
지금까지 솔리드이엔지 인사팀에서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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