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 주행 자동차가 가져올 미래의 변화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와 같은 IT 기반 산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수많은 기술에 영향을 받는 ‘기술의 꽃’이 있습니다. 바로 자율 주행 자동차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등장은 산업과 사회의 모습, 사람들의 생활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 올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통 제증, 도시 거대화 같은 도시 문제나 직업, 개인 정보까지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율 주행 자동차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사고 관련 비용과 도시 밀집 문제를 동시에 해결 

인구가 점점 증가하면서 도시 밀집, 도시의 거대화가 세계적인 이슈입니다. 많은 인구가 도시에 밀집되다 보니 관련 사고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보건기구는 전 세계에서 매년 자동차 사고로 사망하는 사람이 12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이러한 도시 문제 해결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자율 주행 자동차의 등장으로 음주운전, 부주의한 운전 등 운전자의 과실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사고로 인한 사망자 감소에도 영향을 줄 것이며, 교통체증의 원인 또한 크게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다임러의 미래 사회 및 기술 연구팀 팀장인 알렉산더 만코브스키(Alexander Mankowsky)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등장으로 수십억 명의 사람이 혜택을 받으면서도 운송 관련 비용까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라고 언급하기까지 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도시 밀집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덕분에 운전자가 운전시간에 다른 일을 할 수 있다면 출퇴근길을 포함한 물리적인 이동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때문에 직장인들이 굳이 도심에서 주거를 해결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모니카의 비영리 연구소인 랜드 코퍼레이션은 한 보고서를 통해 ‘자율 주행 자동차의 등장으로 대도시 지역 주변의 인구가 분산되고, 인구 밀도가 낮은 지역의 토지 이용 추세가 늘어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가 직업의 변화를 불러온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등장은 직업 구조의 변화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율 주행 자동차의 등장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시간까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생산성이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카고의 재취업 컨설팅 기업인 챌린저-그레이와 크리스마스(Challenger, Gray and Christmas)의 CEO 존 챌린저(John Challenger)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생산성의 증대로 인해 고용 환경에 상당한 변화를 유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례로 택시기사, 트럭 기사 같은 전문 운전 관련 일자리와 대리주차, 대리운전과 같은 서비스직 일자리에 대한 수요는 급격하게 줄어들 것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와 공유 경제의 만남으로 자동차 생산과 관련된 업종 및 보험, 영업 등 관련 일자리에 변화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개인 정보 문제와 새로운 법적 분쟁 

자율 주행 자동차의 등장으로 우려하는 바도 있습니다. 바로 개인 정보 문제와 새로운 유형의 법적 분쟁입니다. 아주 유명 예시 가운데 ‘컴퓨터 시스템으로 주행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접촉 사고를 일으켰다면 그 과실은 누구에게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운전자, 자동차 제조사, 시스템 제조와 시스템 제어 업체 등 많은 사람과 업체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자율 주행 자동차는 모든 사고를 재구성할 수 있는 사고 데이터 기록 장치를 장착하게 되겠으나, 현시점에서는 법적 책임에 대한 규제도 마련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 정보 문제에 있어서도 해결할 과제가 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가 등장하다면 자동차의 위치, 속도, 운전 행위와 연관 있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이를 개인 정보로 보호해야 함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사고 발생 시, 사법기관이 이 데이터를 법적 증거로 활용 가능할까요? 가족의 경우 가족 간 이동 경로 추적할 권한을 나눠 가질 수 있을까요? 이렇듯 아직까지는 법적인 규제 이슈가 산적해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는 지금 어떤 위치에 있을까?

개인과 사회에 많은 변화를 불러올 자율 주행 자동차는 어떤 단계까지 와 있을까요? 자율 주행 자동차는 세계적인 규모로 수많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서 Wi-Fi 통신 장비를 갖춘 3천여 대의 차량을 동원해 현장 테스트를 한 바 있으며, 테스트 결과로 모든 자율 주행 자동차의 운행 관련 자료 수집을 의무화할 계획이라고 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시행 일자를 밝히지는 않았으나,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의 정책 방향은 명확합니다. 

미국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 운영에 필요한 기술 지원이 가능한 기업과 자동차 제조사 간의 협업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미국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토요타, 닛산, 혼다가 자동차 통신에 필요한 주파수 개발에 합의하며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을 주도하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세계적인 추세로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과 상용화는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시대를 위한 준비 

앞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자율 주행 자동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도 있고 이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의 이점은 현대인이 직면한 수많은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매력적인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하고 실제 양산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며 규제에 대응해야 하는 과정도 존재합니다. 때문에 자동차와 IT업종이 서로 협업을 하고, 경쟁적인 위치의 업체가 공동으로 신호를 개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원활하고 빠르게 자율 주행 자동차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려면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함께 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가 활성화된 이후에도 각종 법적 규제와 개인 정보 보호 관련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방대한 데이터 관리와 효율적인 협업을 원한다면 다쏘시스템의 3DEXPERIENCE 플랫폼 무료 체험을 통해 비즈니스의 방향을 설계해 보시기 바랍니다. 

Facebook Comments

LEAVE A REPLY

Specify Facebook App ID and Secret in the Super Socializer > Social Login section in the admin panel for Facebook Login to work

Specify Google Client ID and Secret in the Super Socializer > Social Login section in the admin panel for Google Login to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