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쏘시스템이 지난 9월 6일 ‘버추얼 트윈으로 가속화하는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한 연례 컨퍼런스 ‘3DEXPERIENCE Conference 2022’를 서울신라호텔에서 성황리 개최했습니다.

Accelerate Sustainability with Virtual Twin

2년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올해 행사에는 1,000명 이상이 참석했으며, 다쏘시스템 정운성 본부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KAI(한국항공우주산업) 등 제조기업들의 사례, 트렌드 세션 30여개가 공유되었습니다.

“환경, 지속가능성은 기업의 다양한 산업군 내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제품자체의 변화를 넘어 환경을 고려한 제조방식, 리싸이클링과 같은 제조프로세스 등 새로운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다쏘시스템은 3DEXPERIENCE 비즈니스 플랫폼 기반의 모델링, 시뮬레이션, 데이터 융합으로 버추얼트윈 기술을 공급함으로써 기업의 디지털전환, 지속가능성에 기여한다는 목표를 갖고있습니다.” – 다쏘 정운성 본부장 

‘버추얼트윈 기반의 인더스트리 메타버스와 지속가능한 혁신(Virtual Twin based Industry Metaverse and Sustainable Innovation)’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 다쏘시스템 양경란 대표(Industry Consultant Director, Sustainability Leader)는 “기업이 무엇인가를 제조, 유통하기 위해 시스템을 시험하거나 최적화하는 과정을 버추얼 트윈과 같은 디지털 경험으로 대체한다면 비즈니스가 더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일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쏘시스템코리아 양경란 대표(Industry Consultant Director, Sustainability Leader)의 기조연설 모습>

이 날 인더스트리와 다쏘시스템 솔루션에 특화된 트랙 4개에서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LG전자 및 KAI 등 다쏘시스템의 주요 고객사가 다쏘시스템 CATIA 및 SIMULIA를 활용한 차세대 제품개발 연구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현대자동자 버추얼이노베이션리서치랩에서는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충돌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며 필수적인 데이터를 수집해 구조를 최적화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현대자동차 샤시해석팀, 만도 글로벌 R&D센터에서도 SIMULIA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첨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LG전자 생산기술원과 H&A(Home Appliance & Air Conditioning) 세탁기 사업부의 사례가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LG전자 생산기술원은 통합 플랫폼 기반의 해석 프로세스 및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는 SPDM(Simulation Process & Data Management) 구축 사례를 발표하며 다양한 프로젝트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강조했습니다. 그 외에도 LG전자 H&A 세탁기 사업부는 높은 복잡성을 요구하는 시스템 개발에 SIMULIA의 활용으로 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트랙 발표 아젠다]

AGENDA

CATIA – 차세대 엔지니어링을 위한

– 다쏘시스템코리아 CATIA Sales Expert 정지원 대표 – CATIA New Journey

– 다쏘시스템코리아 Industry Consultant 목종수 대표 – MBSE의 Value와 도입방안

– 현대자동차 디지털엔지니어링전략팀 윤선길 책임 – MBSE 기반 제품개발 아키텍쳐 디자인 연구 with CATIA MAGIC

– 현대자동차 차체설계팀 김형태 파트장 – NETVIBES ONEPART 기반 AI 활용 차체 부품사양 최적화

– 노시뮬레이션 변덕수 상무 – 버추얼 트윈 기반 버추얼 테스팅 활용 사례,

– 다쏘시스템 코리아 Industry Consultant 최윤정 대표 – CATIA Rendering을 활용한 Virtual Validation Process

– 다쏘시스템코리아 3DEXCITE Sales Specialist 이지수 대표 – 3DEXCITE를 이용한 Engineering Data 기반 Digital Marketing 혁신

 

SIMULIA – 미래 모빌리티를 위한

– 만도 글로벌 R&D센터 Brake BU 김범석 책임연구원 – 브레이크 액 압축률 특성 반영 Caliper 소요액량 해석 방법론

– 현대자동차 샤시해석팀 윤성진 책임 – 시스템단위 해석 기반의 샤시구조성능 검증

– 현대자동차 버추얼이노베이션리서치랩 한용하 연구위원 – 충돌 성능 대응 컨셉 구조 최적화

– 다쏘시스템코리아 Industry Consultant 이재민 대표 – SIMPACK을 이용한 차량 주행 성능 해석

– 다쏘시스템코리아 Industry Consultant 변의섭 대표 – 1D와 MODSIM을 통한 VPD의 가속화

 

SIMULIA – 첨단산업 혁신을 위한

–  LG전자 생산기술원 전승원 책임 – LG전자의 SPDM 구축 사례

–  LG전자 H&A 세탁기 사업부 권용덕 책임 – Isight를 이용한 Drum 세탁기 Door Gasket 치수 최적화

–  다쏘시스템코리아 Industry Consultant 박성욱 대표 – 고신호 PCB 설계를 위한 SI시뮬레이션 워크플로 및 DDR4 Wizard소개

–  다쏘시스템 SIMULIA Electromagnetics Industry Consultant Director, Chun Tong CHANG – New Streamlined Workflow for 5G Antenna Design

–  다쏘시스템코리아 Industry Consultant 박성희 대표 – 소재/물질 연구의 디지털화

 

SIMULIA –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  포어시스 원종화 박사, 대표 – CEL을 활용한 드래그 앵커의 지지력 검증 및 저항 특성 분석 (서남해 해상 풍력 단지)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이치승 교수 – 리빙 하트 모델 기반 심장 시뮬레이션 연구 (Cardiac Simulation Study based on Living Heart Model),

–  현대중공업 박성보 책임 – Acoustic medium 적용에 따른 LNG CCS의 동적구조응답 특성 연구

–  KAERI 문성인 박사 – 비커스 압입자 압입거동 시뮬레이션 및 머신러닝 기반 이축 잔류응력 예측

–  다쏘시스템코리아 Industry Consultant 정정식 대표 – 버추얼시뮬레이션 기반의 전주기환경평가

끝으로 다쏘시스템 정운성 본부장은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김재정 교수에게 공로상을 전달하며 CAD/CAM 산업 발전과 인재양성에 대한 공로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김재정 교수는 1989년 미국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CAD/CAM 전공으로 공학박사 학위를 취득 후 미국 IBM T. J. Watson을 거쳐 1993년 한양대학교 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다쏘시스템의 발전은 다쏘시스템만의 발전이 아닌 한국 제조업의 발전입니다. CATIA라는 좋은 설계 툴을 개발해 한국 제조업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해주신 다쏘시스템과 지난 30년 동안 저의 CATIA 수업을 도와준 대학원생들에게 감사드립니다. 교육자로서 또 유저로서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표합니다.”

–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김재정 교수

다쏘시스템은 IFWE LOOP라는 모델을 통해, 무한대의 지속가능한 선순환 구조의 협업과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다쏘시스템과 유저, 그리고 유저와 유저 연결하는 IFWE LOOP처럼 올해를 기점으로, 앞으로 매년 유저분들을 모시고 유저 커뮤니티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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