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세번째 시간을 맞이한 직장생활 알쓸신예!
이번에는 출퇴근 예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 지난 1편과 2편이 궁금하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아! 지난 1편과 2편이 궁금하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여러분은 출퇴근 하실 때 어떻게 하시나요?
정해진 시간에 맞춰 출근하시나요?
기본적인 에티켓이지만 너무 기본적이어서 종종 잊어버리기도 하는 예절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특히 직장을 다니며 지켜야 하는 기본 에티켓!
정해진 시간에 맞춰 출근하시나요?
기본적인 에티켓이지만 너무 기본적이어서 종종 잊어버리기도 하는 예절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특히 직장을 다니며 지켜야 하는 기본 에티켓!
바로 출퇴근 예절입니다.
| 출근예절 |
– 정해진 출근시간 10분전에 사무실에 도착해 업무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시작 전 하루 일정을 정리해두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사정이 있어 결근이나 지각을 하게 될 때에는 상급자에게 미리 연락해 보고를 올리는 것이 예의이며, 휴가를 내는 경우 회사의 정해진 사규에 따라 양식을 적어 반드시 사전에 상사에게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근 시, 밝고 명랑한 목소리로 아침인사를 나눕니다. 딱딱한 인사인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보다는 좋은 아침입니다! 라는 멘트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 사정이 있어 결근이나 지각을 하게 될 때에는 상급자에게 미리 연락해 보고를 올리는 것이 예의이며, 휴가를 내는 경우 회사의 정해진 사규에 따라 양식을 적어 반드시 사전에 상사에게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근 시, 밝고 명랑한 목소리로 아침인사를 나눕니다. 딱딱한 인사인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보다는 좋은 아침입니다! 라는 멘트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 외근 및 점심예절 |
– 점심시간(12:00~13:00)을 반드시 준수합니다.
– 외출 및 외근시 목적지(행선지), 용건, 소요 시간, 귀사 시간을 반드시 상사에게 보고하는 것이 예의이며, 시간이 길건 짧건 간에 상사의 허락 하에 나가도록 합니다.
– 30분 이상 자리를 비울 때는 책상 위를 정리해줍니다.
– 외출한 곳에서 시간이 지연되면 전화로 미리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을 끝내고 집으로 직접 귀가할 때도 사무실로 연락 후 귀가하도록 합니다.
– 외출 및 외근시 목적지(행선지), 용건, 소요 시간, 귀사 시간을 반드시 상사에게 보고하는 것이 예의이며, 시간이 길건 짧건 간에 상사의 허락 하에 나가도록 합니다.
– 30분 이상 자리를 비울 때는 책상 위를 정리해줍니다.
– 외출한 곳에서 시간이 지연되면 전화로 미리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을 끝내고 집으로 직접 귀가할 때도 사무실로 연락 후 귀가하도록 합니다.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출근도 중요하지만, 모든 일은 시작보다 끝 마무리가 더 중요한 법이죠!!
신나는 마음으로 퇴근하는 것도 좋지만, 퇴근 역시 예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퇴근 시에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요?
| 퇴근예절 |
– 책상과 주변정리를 깨끗이 한 후 퇴근합니다.
– 퇴근 준비는 근무 시간이 끝난 후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모두 6시땡을 원하지만! 그래도 지킬 건 지켜줘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 퇴근 준비는 근무 시간이 끝난 후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모두 6시땡을 원하지만! 그래도 지킬 건 지켜줘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 일을 중도에 그만둔 일은 없는지 체크합시다.
– 오늘 할 일은 잘 마무리 한 후 내일 할 일을 정리해 둡니다.
– 퇴근을 할 때에는 남아 있는 동료나 상사, 후배애게 먼저 가겠다는 인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요란하게 하진 말아주세요. 야근하는 직원들 마음 아프니깐..
– 오늘 할 일은 잘 마무리 한 후 내일 할 일을 정리해 둡니다.
– 퇴근을 할 때에는 남아 있는 동료나 상사, 후배애게 먼저 가겠다는 인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요란하게 하진 말아주세요. 야근하는 직원들 마음 아프니깐..
– 잔업을 하고 있는 동료가 있다면 먼저 실례하겠습니다 등의 인사말을 건네고 갑니다.
– 가장 늦게 나가는 사람은 전등, 컴퓨터 등의 전원을 점검, 확인하고 창문 단속을 합니다.
– 보안을 위해 자료 보관함, 책상서랍, 캐비닛 등은 반드시 잠금 장치를 해야 합니다.
– 가장 늦게 나가는 사람은 전등, 컴퓨터 등의 전원을 점검, 확인하고 창문 단속을 합니다.
– 보안을 위해 자료 보관함, 책상서랍, 캐비닛 등은 반드시 잠금 장치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출퇴근 예절을 알아보았는데요.
1편과 2편에 걸쳐 상세히 알아본 직장 예절 팁들이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직장 예절은 신입사원들의 빠른 회사 적응을 도와줄 뿐 아니라,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기랍니다.
미리 익혀두신다면 회사생활에서 꾸준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실 거예요!
지금까지 솔리드이엔지 인사팀에서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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