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세번째 시간을 맞이한 직장생활 알쓸신예!
이번에는 출퇴근 예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 지난 1편과 2편이 궁금하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여러분은 출퇴근 하실 때 어떻게 하시나요?
정해진 시간에 맞춰 출근하시나요?
기본적인 에티켓이지만 너무 기본적이어서 종종 잊어버리기도 하는 예절에 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특히 직장을 다니며 지켜야 하는 기본 에티켓!

바로 출퇴근 예절입니다.

 

| 출근예절 |

– 정해진 출근시간 10분전에 사무실에 도착해 업무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시작 전 하루 일정을 정리해두면,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사정이 있어 결근이나 지각을 하게 될 때에는 상급자에게 미리 연락해 보고를 올리는 것이 예의이며, 휴가를 내는 경우 회사의 정해진 사규에 따라 양식을 적어 반드시 사전에 상사에게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근 시, 밝고 명랑한 목소리로 아침인사를 나눕니다. 딱딱한 인사인 안녕하세요, 안녕하십니까 보다는 좋은 아침입니다! 라는 멘트로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 외근 및 점심예절 |

– 점심시간(12:00~13:00)을 반드시 준수합니다.
– 외출 및 외근시 목적지(행선지), 용건, 소요 시간, 귀사 시간을 반드시 상사에게 보고하는 것이 예의이며, 시간이 길건 짧건 간에 상사의 허락 하에 나가도록 합니다.
– 30분 이상 자리를 비울 때는 책상 위를 정리해줍니다.
– 외출한 곳에서 시간이 지연되면 전화로 미리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을 끝내고 집으로 직접 귀가할 때도 사무실로 연락 후 귀가하도록 합니다.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출근도 중요하지만, 모든 일은 시작보다 끝 마무리가 더 중요한 법이죠!!
신나는 마음으로 퇴근하는 것도 좋지만, 퇴근 역시 예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퇴근 시에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요?
 

| 퇴근예절 |

– 책상과 주변정리를 깨끗이 한 후 퇴근합니다.
– 퇴근 준비는 근무 시간이 끝난 후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모두 6시땡을 원하지만! 그래도 지킬 건 지켜줘야 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 일을 중도에 그만둔 일은 없는지 체크합시다.
– 오늘 할 일은 잘 마무리 한 후 내일 할 일을 정리해 둡니다.
– 퇴근을 할 때에는 남아 있는 동료나 상사, 후배애게 먼저 가겠다는 인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요란하게 하진 말아주세요. 야근하는 직원들 마음 아프니깐..
– 잔업을 하고 있는 동료가 있다면 먼저 실례하겠습니다 등의 인사말을 건네고 갑니다.
– 가장 늦게 나가는 사람은 전등, 컴퓨터 등의 전원을 점검, 확인하고 창문 단속을 합니다.
– 보안을 위해 자료 보관함, 책상서랍, 캐비닛 등은 반드시 잠금 장치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출퇴근 예절을 알아보았는데요.
1편과 2편에 걸쳐 상세히 알아본 직장 예절 팁들이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직장 예절은 신입사원들의 빠른 회사 적응을 도와줄 뿐 아니라, 비즈니스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기랍니다.
미리 익혀두신다면 회사생활에서 꾸준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실 거예요!

지금까지 솔리드이엔지 인사기획팀에서 알려드렸습니다.

 
 

LEAVE A REPLY